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나요?

증가하는 배달음식, 치울 필요가 없어 바로 눕기 쉬워 역류성식도염 발병률 상승-!

뉴스투데이조회 수 304댓글 3

edgeyb.jpg

 

'집콕족'이 늘면서 배달음식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배달음식은 바깥으로 나가지 않고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피자, 치킨 등 온라인 주문으로 배달되는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17조3828억원으로 전년 대비 78.6% 증가했다.

하지만 집에서 배달음식을 먹고 바로 눕거나 자극적인 메뉴를 자주 먹는 식습관은 자칫 역류성식도염으로 이어질 수 있음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역류성식도염은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위장과 식도 사이에는 하부식도괄약근이 위치해 있는데, 이 근육은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는 조임쇠 역할을 한다.

만약 하부식도괄약근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경우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

 

역류성식도염은 서구화된 식습관 탓에 우리나라에서도 발병률이 꾸준히 느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2015년 260만4297명에서 2019년 299만6031명으로 30만명 이상 증가했다.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식생활습관과 연관이 깊다.

커피,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등은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을 약화시키면서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뿐만 아니라 식후 바로 눕는 습관 역시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는 원인 가운데 하나다.

누운 자세에서는 중력에 의해 위 속의 음식물이 역류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식후 바로 눕는 습관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역류성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슴 쓰림을 들 수 있다.

위에서 역류한 내용물들이 식도의 점막과 접촉하면서 가슴 쓰림이 느껴지는데, 보통 식후 30분 이내에 나타난다.

이 외에도 목에서 신물이 자주 올라온다거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볼 만하다.

 

역류성식도염은 자연적 치료가 어렵고, 치료된 것 같다가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철저한 식생활습관 개선이 요구된다.

잠자리에 들기 전 최소 3시간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고 과식과 과음, 기름진 음식을 최대한 삼가는 게 역류성식도염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런데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분비된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제산제나,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양성자펌프 억제제 등을 투여하는 약물 요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

 

장준희 세란병원 내과 부장은 "역류성식도염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질환인 데다 재발률도 높기 때문에 식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라며 "취침 직전에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잠을 잘 때 머리를 다리보다 높게 두고 자면 위산이 올라와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기사원문

https://bit.ly/3b1yX3i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댓글 3
'슈퍼 손' 손흥민(27·토트넘 홋스퍼)의 몸값이 전 세계 33위로 기록됐다. 독일 축구 이적 전문사이트 '트랜스퍼마르크트'는 2...
뉴스투데이 조회 587
‘미운 우리 새끼’ 김종국이 셋째 출산을 앞둔 하하 별 부부와 만난다. 23일 방송되는 SBS ‘미운 우리 새끼’에서는 항상 검은...
뉴스투데이 조회 640
한가위가 다가오면서 명절 선물에 대한 고민이 깊어진다. 예전과는 달리 모두가 함께 만나 즐기는 들뜬 명절이 아니라 가족, 친척, 지인과의 만남을 ...
뉴스투데이 조회 196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는 1980년대를 휩쓸었던 디스코를 재해석한 곡으로, 빌보드 ‘핫 100’ 1위라는 ...
뉴스투데이 조회 325
음식 배달 서비스업체들이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새 수익원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배달 앱들의 할인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데다, 쿠팡과 위...
뉴스투데이 조회 841
'슈퍼밴드' 지상이 배우 유동근 전인화 부부의 아들인 것으로 밝혀졌다. 22일 스포티비뉴스는 “‘슈퍼밴드’ 지상은 유동근 ...
뉴스투데이 조회 796
직장인 김병호 씨(45)는 업무가 끝나고 집에 가면 거실에서 TV 시청을 하면서 휴식을 취한다. 밤늦게까지 TV를 시청하다가 거실에서 잠이 드는 경우가...
뉴스투데이 조회 302
부산시와 ㈔부산건축제조직위원회가 11~17일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지하 중앙광장과 부산유라시아플랫폼에서 ‘2020 부산건축제’를 개...
뉴스투데이 조회 349
대한항공이 오랜만에 날았다. 대한항공은 이미 지난해 말 6년만에 희망퇴직을 실시할 정도로 경영사정이 좋지 않은데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올해는 코...
뉴스투데이 조회 329
배우 수애가 망사 디테일과 아찔한 앞트임 드레스를 완벽하게 소화하며 남다른 패션 소화력을 뽐냈다. 프렌치 감성의 여성 패션 매거진 '로피시엘...
뉴스투데이 조회 356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5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