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나요?

여름철 햇빛, 건강하게 쬐는 4가지 방법-!

뉴스투데이조회 수 850댓글 2

gotql.jpg

 

햇빛은 하늘에서 쏟아지는 공짜 영양제라고도 불린다.

햇빛을 쬐면 비타민D를 합성해 건강을 유지해줄 뿐 아니라 질병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93%가 혈중 비타민D 부족 상태로, 햇빛 합성으로 비타민D를 합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렇게 햇빛이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피부 노화를 촉진한다는 말도 있어 헷갈린다.

햇빛을 건강하게 쬐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봤다.

 

◇햇빛은 얼마나, 어떻게 쫴야 좋은걸까

우리나라에서 비타민D를 많이 합성할 수 있는 시간은 오후 10시부터 오후 3시 사이다.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햇빛을 쬐는 방법은 팔·다리를 내놓고 1주일에 2~3회, 10~20분씩 한낮에 햇빛을 쬐는 것이다.

얼굴은 다른 신체 부위보다 피부 면적이 작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시간은 평균적인 것으로 본인의 피부 유형에 따라 달리 해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피부 유형 측정법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햇빛 아래에 1시간 동안 서 있었는데 팔 부위 피부가 분홍색으로 변했다면, 그 시간을 반으로 나눈 시간인 30분이 권장 노출 시간이다.

이렇게 햇빛을 받으면 대략 800~1500IU의 비타민D가 체내에 합성된다.

2010년 한국영양학회에서 지정한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성인 400IU, 영유아 및 소아는 200IU다.

 

◇자외선 차단제 바르면 비타민D 합성 방해

햇빛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만약 바를 땐 자외선 차단지구 SPF 10~15 이하로 선택해서 바른다.

자오선 차단지수가 15 이상인 차단제는 자외선을 98%까지 막는 효과가 있어 비타민D 합성을 방해한다.

단, 햇빛 합성을 한 이후에는 피부에 자외선 차단지수가 15~30인 제품을 발라서 과다 노출을 방지하고, 피부 주름과 잡티 등을 예방한다.

 

◇비타민D 부족하면 구루병·우울증·치매 등 위험

햇빛을 충분히 쬐지 못하는 것은 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칼슘과 인의 대사를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골격이 약해지고 점차 뼈가 휘게 되는 구루병에 걸릴 수 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비타민D가 면역 기능과 염증 반응의 균형에 작용할 뿐만 아니라,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뇌신경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비타민D 결핍이 심하면 경도 인지 장애 및 치매 발생 확률도 높아진다는 연구도 있다.

 

◇햇빛, 몸에 좋아도 과하면 독

햇빛이 좋다고 해서 갑자기 많이 쬐거나 여름철 휴가기간에 집중적으로 햇빛을 쬐면 오히려 문제가 될 수도 있다.

햇빛은 피부 탄력 조직인 진피층까지 침투해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시켜 탄력저하 등으로 주름을 초래한다.

또 멜라닌을 증가시켜 피부를 검게 만든다.

특히 여름철엔 과도한 자외선 노출에 대한 피부의 염증 반은인 '일광화상'의 위험도 있다.

따라서 자신에 맞는 권장 노출 시간을 넘기는 것은 좋지 않다.

특히 노년층은 피부암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햇빛 노출은 피하는 게 좋다.

 

햇빛은 오후10~3시 사이, 1주일에 2~3회, 10~20분씩 팔·다리를 내놓고 쬐는 것이 가장 좋다.

 

기사원문

https://bit.ly/2OcnfsY

프로축구연맹, '호날두 노쇼' 사태에 사과-! 주최사 더페스타는 침묵-! (by 뉴스투데이) 일본의 반도체 핵심 소재 추가 규제 우려-! 삼성 미래 성장동력에 악영향-! (by 뉴스투데이)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댓글 2
개그우먼 강유미가 결혼식 본식 사진을 공개했다. 3일 해피메리드컴퍼니는 이날 오후 1시 서울 모처에서 진행된 강유미의 결혼식 본식 화보를 공개했...
뉴스투데이 조회 743
올해 여름 장마가 지나갔다는 소식이 전해지기가 무섭게 폭염이 찾아왔다. 낮 기온이 35℃를 넘어서면서 밤에도 열기가 식지 않는 열대야가 연일 이어...
뉴스투데이 조회 695
고성, 철원에 이어 파주 지역 ‘DMZ 평화의 길’이 8월 10일부터 일반인에 개방된다. 이번에 개방하는 파주 구간은 지난 4월 27일 DMZ 평화...
뉴스투데이 조회 745
경직됐던 여름휴가문화가 변해가고 있다. 80년대 중고교 수학여행처럼 비슷한 시기에 쫓기듯 휴가를 가던 대한민국 여름의 풍경이 바뀌는 모습이다. ...
뉴스투데이 조회 707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가 연이는 통상악재로 사면초가에 처한 형국이다. 일본의 수출규제에 이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개발도상국 ...
뉴스투데이 조회 766
올리브영의 즉시배송 서비스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것은 20대, 주문이 몰리는 시간은 오후 1시, 금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영이 즉시배송 ...
뉴스투데이 조회 706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에는 신발 관리가 중요하다. 관리법에 따라 신발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 샌들, 구두, 운동화, 레인부츠 등 장마에 흠뻑 젖은 ...
뉴스투데이 조회 765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유벤투스전 ‘호날두 노쇼’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프로축구연맹은 27일 “26일 유벤투스와의 친선경기를 앞두고...
뉴스투데이 조회 772
햇빛은 하늘에서 쏟아지는 공짜 영양제라고도 불린다. 햇빛을 쬐면 비타민D를 합성해 건강을 유지해줄 뿐 아니라 질병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국민건강...
뉴스투데이 조회 850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반도체 핵심 소재 추가 규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가 시스템반도체 1위를 위해 내세운 첨단 극자외선(EUV) 기술공정...
뉴스투데이 조회 723
이전 1 ... 3 4 5 6 7 8 9 10 11 12... 15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