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나요?

오사카에 모이는 G20, 화두는 무역전쟁 협상과 한반도 북핵 문제로 예상-!

뉴스투데이조회 수 673댓글 0

wldltlq.jpg

 

이번 주 전 세계의 시선은 단연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쏠려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 ‘오사카 회동’에서 양국 간 무역전쟁 종전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가 최대 관전 포인트다.

 

아울러 이란의 저농축 우라늄 저장 한도 초과가 이번 주 예고돼 있어 미국과 이란 간 긴장감은 또 한차례 상승할 전망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인도 방문 일정도 이번 주 이뤄진다.

 

오는 28~29일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정상회의는 미중 무역전쟁의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분수령으로 주목돼 왔지만, 협상 타결 선언에는 이르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많다.

미국이 중국 정보통신 기업 화웨이 제재에 여념이 없는 동안 중국 역시 미국 상무부를 상대로 소송에 나서는 등 버티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양국은 대신 정상회담이 열리기 전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류허 부총리 간 실무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담판까지는 못 가더라도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교착 상태였던 북미 간 무역협상을 재개시키는 데 양국이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번 G20정상회의에선 한중ㆍ미중ㆍ중일 정상회담 등 한반도 문제 당사국 지도자 간 릴레이 회동이 이뤄진다.

20~21일 이뤄진 시 주석의 방북과 맞물려 각국 간 북핵문제에 대한 입장이 활발하게 개진될 것으로 보인다.

 

 

핵합의(JCPOAㆍ포괄적공동행동계획) 이행 문제를 두고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이란은 최근 내달 7일부터 핵합의 이행 축소 2단계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이란 외무부는 이달 27일 저농축 우라늄 저장 한도(300kg)를 초과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미국의 핵합의 탈퇴에 대한 맞불 성격으로 자신들에 대한 경제제재를 해제하라는 시위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20일 발생한 이란의 무인 정찰기 격추 사건과 관련 대(對)이란 추가 경제제재를 24일 단행할 것이라고 예고한 상태다.

이란의 핵합의 불이행과 미국의 제재가 오가며 양국 간 긴장감은 당분간 계속해서 팽창할 전망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24일 인도 방문 길에 오른다.

미국은 최근 대(對)인도 무역적자 폭을 줄이겠다며 인도에 대한 대대적 압박에 나서고 있다.

인도에 대한 개발도상국 특혜관세 적용을 중단한 데 이어 최근엔 인도 국적자에 대한 전문직 취업비자(H-1B) 발급 제한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번 인도 방문에서 사실상 양국 간 관세협상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기사원문

https://bit.ly/2RtoeDb

공정거래위원회, 환불 불가하다는 카카오에 과태료 250만원 부과-! (by 뉴스투데이) 한국전력기술이 원전 핵심기술 냅스를 교육용으로 속여 수출-! (by 뉴스투데이)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수면 자세는 보통 똑바로 누운 자세, 엎드린 자세, 왼쪽으로 누운 자세, 오른쪽으로 누운 자세 총 4가지 유형이 있다. 사람마다 숨쉬기 편하거나 몸이...
뉴스투데이 조회 768
카카오의 모바일 쇼핑몰이 부당하게 환불을 제한했다가 경쟁당국의 제재를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카카오에 시정명령과 과태료 250만원을 부과한다...
뉴스투데이 조회 664
이번 주 전 세계의 시선은 단연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쏠려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뉴스투데이 조회 673
한국전력기술(KEPCO E&C)이 지난해 원전의 정상 가동 여부를 진단하는 프로그램으로 전략물자인 ‘냅스’(NAPS) 소프트웨어를 미국 웨...
뉴스투데이 조회 728
오는 25일부터 음주운전 단속기준이 혈중알코올농도 0.05%에서 0.03%로 강화된다. 단 한 잔만 마셔도 음주운전에 적발될 가능성이 커졌다. 경찰청은 ...
뉴스투데이 조회 667
발렌시아 수뇌부가 이강인(18)의 에이전트와 직접 접촉한다고 스페인 언론이 보도했다. 20세 이하 월드컵 맹활약으로 주가가 치솟은 이강인의 거취에 ...
뉴스투데이 조회 917
'집사부일체'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사부로 등장했다. 23일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에서는 인요한이 아랫목 교육을 설파하는 모...
뉴스투데이 조회 747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가수 광희가 나은의 독일어 실력에 감탄했다. 23일 오후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
뉴스투데이 조회 737
가수 홍진영 언니 홍선영이 물오른 미모를 자랑했다. 홍선영은 6월 2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요즘 마음에 들어서 꽂힌 머리 스타일. 청학동 스타일....
뉴스투데이 조회 669
올해 양파 공급이 많아지면서 양파 가격이 작년보다 3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진 가운데, 인기 유튜버로 등극한 외식사업가 백종원 씨가 '백종원의 ...
뉴스투데이 조회 676
이전 1 ... 5 6 7 8 9 10 11 12 13 14 15다음